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애인복지 지원혜택 & 등록신청 2018년 최신정보!
    카테고리 없음 2018. 1. 20. 18:33

    장애인복지 지원혜택 & 등록신청 2018년!


    안녕하세요? 피쿼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8년 장애인복지 지원혜택과 장애인복지 등록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등 여러 주체에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어떤 복지서비스와 혜택이 제공되고 있는지 일일이 찾아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부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장애인 복지서비스와 혜택 조회방법과 신청방법을 같이 살펴보려고 합니다. 필요한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먼저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복지로'를 검색합니다. 홈페이지로 바로 들어가지 마시고 주소 아래 '나를 위한 복지서비스'를 눌러주시면 더욱 빠른 이용이 가능합니다. '복지로'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복지포털 사이트로 여러 복지서비스 정보가 있어요.





    '나를 위한 복지서비스' 메뉴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정부 중앙부처에서 제공하는 장애인 관련 복지서비스를 조회하시려면 페이지 상단 탭 중 '분류별 검색'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로 그림으로 된 바로가기 메뉴가 나오는데요. 그 중 '가구상황 - 장애인'을 클릭합니다. '장애인'에는 '생활지원', '건강지원', '고용지원', '교육지원' 등 4가지 세부 메뉴가 있는데요. 희망하시는 메뉴를 클릭하시면 아래 리스트에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부 중앙부처의 복지서비스가 모두 조회됩니다.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페이지에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복지서비스도 조회할 수 있는데요. 페이지 상단 탭 중 '지역별 검색'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탭을 누르시면 아래 메뉴가 전환되는데요. '시·도'와 '시·군·구'를 설정하시고 '서비스유형'에서 '장애인'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우측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 리스트에 조회됩니다. 한 페이지 내에서 정부중앙부처와 지자체 복지서비스를 모두 조회할 수 있으니 편리하죠?




    장애인 복지서비스 정보가 어떻게 안내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임의의 복지서비스로 들어가보았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으로 들어왔는데요. 상단에는 간략한 안내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누가 받을 수 있나요?' 항목이 있는데요. '지원대상'과 '선정기준'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의 경우 만 6세 이상 ~ 만 65세 미만의 1급, 2급, 3급의 등록 장애인을 지원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지원하는 대상자에 대해서도 안내되어 있네요.


     


    다음으로 '선정기준'이 있는데요. 만 6세 이상 ~ 만 64세 이하는 수급자격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의결한 결과가 220점 이상인 경우에 선정하는데요. 같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서비스라도 지원대상과 선정기준, 신청방법 등이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는 항상 최신으로 업데이트된 복지서비스 정보를 안내하고 있으니 장애인 복지서비스나 혜택을 신청하기 전에 조회해보시고 진행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원내용'에서는 해당 복지서비스가 제공하는 혜택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의 경우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우편 등을 통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같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서비스라도 신청방법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신청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보고 진행하시면 문제없이 빠르게 처리하실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아직 궁금한 것이 있어요!' 항목이 있는데요. 하단에는 현재 열람하고 있는 복지서비스와 중복해서 받을 수 없는 사업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리스트 중 해당되는 부분이 있으시면 중복해서 받을 수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열람하고 계신 장애인 복지서비스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은 안내된 문의처로 전화문의해보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18 장애인복지 지원혜택과 장애인복지 등록신청 방법에 대하여 같이 살펴보았습니다. 해당되는 부분이 있는지 내용을 잘 확인해보시고 신청하셔서 혜택 받아가시면 좋겠네요.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댓글 부탁드려요!

    필요한 분들께 공유해주시는 분들도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