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8년 4대보험 요율 & 계산기 최신안내!
    카테고리 없음 2017. 12. 29. 18:29

    2018년 4대보험 요율 & 계산기 최신안내!


    안녕하세요? 피쿼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8년 4대보험 요율과 2018년 4대보험 계산기 이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4대보험에는 국민연금과 고용보험, 국민건강보험, 산재보험이 포함되는데요. 지불하실 보험료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018년에 적용되는 4대보험의 각 요율과 4대보험료 계산기 이용방법을 같이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꾸준히 지출되는 금액이니만큼 미리 모의계산 해보시면 자금 계획을 세우시는데 도움이 되겠지요? 그럼 순서대로 2018년 4대보험 정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국민연금공단'을 검색 후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우측 하단의 '4대보험 계산기'를 클릭해주세요.



    1. 2018 4대보험 계산기 이용방법


    '4대보험 계산기' 메뉴를 누르시면 위처럼 '4대 보험료 간편계산기' 팝업창이 나오는데요. 먼저 국민연금보험료 계산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상단 메뉴 중 '연금보험료 계산'을 누르시면 모의계산기를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의 사업장가입자는 근로자와 사용자(회사)가 각각 1/2씩 부담하고, 지역가입자, 임의(계속) 가입자는 본인이 전액 부담합니다.


     


    2018년 연금보험율은 9%인데요. 기준소득월액 × 9%(연금보험율)로 연금보험료를 산정합니다. 기준소득월액은 가입자가 신고한 소득월액에서 천원 미만을 절사한 금액인데요. 최저 29만원에서 최고 449만원입니다. 농어업인은 조건에 해당되고 신청하면 보험료의 일부를 국고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안내는 '자세히 보기'를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간단한데요. '신고소득월액'에 금액을 입력, '계산하기'를 누르면 밑에 나옵니다. 





    다음으로 '고용보험료 계산'을 살펴보겠습니다. 근로자의 고용보험요율은 0.65%입니다. 사업자의 보험요율은 근로자 수에 따라 다릅니다. 이용방법은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은데요. '신고소득월액' 부분에 금액을 입력하고 우측의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로 나옵니다.





    '국민건강보험 계산'을 살펴보겠습니다. 건강보험요율은 보수월액에 대하여 6.12%로 근로자와 사업주가 각각 3.06%씩 부담합니다. 장기요양보험료는 산정된 건강보험료에 대하여 6.55%인데요. 근로자와 사업주가 1/2씩 부담합니다. 계산방법은 앞서 살펴본 것과 같습니다.




    다음으로 산재보험료 계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팝업창에서 '산재보험료 계산' 메뉴를 누르시면 위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보험료 산정은 최대 10명까지 지원되고 보험료 식은 월평균보수 × 보험료율 ÷ 1,000입니다. 보험료율은 업종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보험료율' 항목 옆 '보험료율 찾기'를 눌러 본인이 해당되는 업종을 찾으셔야 합니다. '보험료율 찾기'를 클릭하면 '업종별 요율 찾기' 팝업창이 나오는데요. 사업세목명(2자 이상)이나 업종코드(숫자 5자리)를 입력하여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서 살펴볼게요.





    '업종별 요율 찾기' 팝업창입니다. 입력창에 사업세목명(2자 이상)이나 업종코드(숫자 5자리)를 입력한 다음 '검색'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이 결과를 클릭하면 해당 업종이 반영됩니다. 검색창 아래 '산재보험료율표 다운로드'를 누르면 한글 파일로 된 산재보험료율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산재보험료율표를 이용하기가 불편하여 사업세목을 찾기 어려운 분들은 '고객용 사업종류 검색기'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험료율을 선택하고 난 화면입니다. 임의로 선택한 '직물업'이 업종과 보험료율에 반영되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월평균보수'를 입력하시고 '보험료 계산하기'를 누르시면 보험료 총액이 산출됩니다. '행추가'를 하시면 '월평균보수' 항목을 늘릴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최대 10명까지 산재보험료 산정을 해볼 수 있습니다. 잘 이용하시면 편리하겠지요?



    2. 2018 4대보험 요율표

    ① 2018년 국민연금보험요율



    ② 2018년 고용보험요율



    ③ 2018년 국민건강보험요율



    ④ 2018년 산재보험요율


    2017년도_사업종류별_산재보험료율_및_사업종류예시.hwp


    4대보험의 각 보험요율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직 2017년 말이라 2017년을 기준으로 하는 것들도 있는데요. 변동사항이 있으면 바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한 최신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안내해드린 방법대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2018년 4대보험 요율과 2018년 4대보험 계산기 이용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모든 분들께 해당되는 4대보험이니 잘 확인해보셔서 자금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댓글 부탁드려요!

    필요한 분들께 공유해주시는 분들도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