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애인 활동지원 제도 급여 & 신청방법 최신정리!
    카테고리 없음 2017. 9. 21. 23:32

    장애인 활동지원 제도 급여 & 신청방법 최신정리!


    안녕하세요? 피쿼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애인 활동지원급여와 장애인 활동지원 제도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은 신체적·정신적 장애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중증 장애인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를 통하여 중증 장애인분들의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지원하고 가족의 부담을 줄여 장애인 삶의 질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이지요. 이번 시간에는 2017년 최신 장애인 활동지원급여 정보와 함께 장애인 활동지원 제도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장애인활동지원'을 검색 후,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장애인활동지원'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상단 메뉴 중 '제도소개'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아래로 세부 메뉴가 나오는데요. 그 중 '활동지원급여 이용절차 안내' 메뉴를 눌러주세요.



    1. 장애인 활동지원 제도 신청방법



    '활동지원급여 이용절차 안내' 페이지입니다. 그 중 '신청안내' 메뉴에서 장애인 활동지원 제도 신청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좌측 사이드 메뉴에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청자격만 6세 이상 ~ 만 65세 미만의 자로 혼자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장애인 복지법」상 1~3급 장애등급을 받은 사람입니다. 활동지원 급여를 받는 도중에 만 65세 도래에 따라 노인장기요양인정 신청을 하여 등급 외 판정을 받은 분도 포함됩니다. 수급자가 만 65세가 되는 경우에는 그 해당월의 다음달 말까지 수급자격이 인정됩니다.


     


    서비스 신청 제외자에 대한 안내도 있는데요.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 32조에 따른 보장시설에 입소중인 경우, 「의료법」 제 3조에 따른 의료기관에 30일 이상 입원중인 경우, 교정시설 또는 치료 감호시설에 수용중인 경우, 다른 법령에 의해 활동지원급여에 상당하는 급여를 받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활동지원급여 신청은 연중 가능합니다. 신청자 제출 서류는 ①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변경)신청서, ② 바우처카드발급(재발급) 신청 및 개인정보 제공·활용 동의서[서식2호], ③ 본인부담금을 환급받을 계좌의 통장사본, ④ 장애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⑤ 장애등급 심사시 "심사규정"에서 정하는 서류, ⑥ 건강보험증 사본입니다. 이 중 ①~③은 필수 제출이고 ④~⑥은 해당사항이 있을 경우에 제출합니다. 갱신신청과 등급변경신청도 아래에 안내되어 있는데요. 자세한 부분은 위 사진에 잘 안내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되겠죠?




    장애인 활동지원 신청장소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입니다. 신청자본인, 가족, 친족 및 이해 관계인,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시장, 군수, 구청장이 지정하는 대리인입니다. 신청방법은 3가지가 있는데요. 하나씩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① 방문신청은 신청인이 통장사본, 건강보험증 등을 가지고 시·군·구(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직접 방문하여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변경)신청서 등의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② 우편신청직접 방문하여 접수하지 못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통장사본과 제출서류 등을 작성하여 신청장소에 우편제출합니다. ③ 팩스신청도 우편신청과 절차가 동일합니다. 우편, 팩스 신청시에는 시·군·구(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제출사실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 유의하셔야 하겠죠?



    2. 장애인 활동지원급여 안내


    장애인 활동지원급여에 대한 안내는 좌측 사이드 메뉴 중 '활동지원급여'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활동지원급여는 활동보조와 방문목욕, 방문간호로 나뉩니다. 각 항목의 지원내용과 수가, 제공인력에 대한 부분은 위 표에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활동지원등급별 기본급여'를 살펴보시면 지원등급별 월 한도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활동지원급여' 페이지 하단에는 '생활환경에 따른 추가급여'와 '본인부담금'에 대한 안내가 있는데요. 특히 '생활환경에 따른 추가급여'는 분류가 복잡하니 꼼꼼히 확인해보셔야겠죠?




    장애인 활동지원급여와 장애인 활동지원 제도 신청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 제도에 대해 궁금했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댓글 부탁드려요!

    필요한 분들께 공유해주시는 분들도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