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업자등록증 신청 & 발급 방법 알아보기!
    카테고리 없음 2016. 12. 5. 19:33

    사업자등록증 신청 & 발급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피쿼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업자등록증 신청 및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과거엔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고 발급받기 위해 세무소를

    방문했어야 했지만,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사업자등록증 신청과 발급이 가능합니다.


     


    제출서류만 미리 준비하신다면 신청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으니 사업자등록을 할 계획이

    있는 분들은 한 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사업자등록증 신청절차부터 제출

    서류, 그리고 등록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하는 방법까지 순서대로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검색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세금과 관련된 여러 민원의 조회 · 발급, 민원증명, 신청 · 제출, 신고 · 납부,

    상담 · 제보, 연말정산, 전자세금계산서, 전자불복청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사업자등록증 신청 방법


    '국세청 홈택스' 메인화면입니다. 바로가기 메뉴 중에서 '신청/제출' 메뉴를 눌러주세요.




    '신청/제출'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국세청에서 주관하는 민원사무를 인터넷으로 신청 또는

    제출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신청/제출 이용시간'에 대한 안내가 있는데요,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은 연중무휴 06:00-24:00에 이용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아래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 메뉴를 누르시면 되는데요, 회원 로그인과 공인인증서 인증이 필요합니다.




    '사업자등록신청/정정 등' 페이지입니다. 사업자등록신청/정정절차는 4단계로 진행됩니다.


    사업자등록신청/정정 처리단계


    1. 제출서류 준비 : 스캐너 등을 이용하여 제출서류를 이미지파일로 준비

    2. 신청(신고)서 입력 : 신청서 정보를 화면에 입력

    3. 제출서류 등록 : 준비된 이미지파일을 등록하여 전송 준비

    4. 신청내용 확인 및 전송 : 신청서 입력내용과 제출서류를 최종 확인한 후 전송


    제출서류를 이미지파일로 준비하실 때 스캐너는 200dpi 이상, 디지털카메라나 스마트폰

    카메라 등은 이미지크기 1500*2100 이상의 규격을 준수해야 제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출서류 등록 시 제출서류를 누락하면 처리가 지연되니 꼼꼼히 준비하시는 게 좋겠죠?


     

     


    제출서류는 신청유형별 · 업종별로 다른데요, 본인의 사업자등록 신청유형과 업종구분에

    따라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제출서류예시' 항목을 누르시면 확인가능합니다.





    '제출서류예시'를 클릭하면 팝업창이 나오는데요, '신청유형별'과 '업종별' 두 가지 탭이

    있습니다. 해당되는 신청유형과 업종구분의 제출서류를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글자크기

    가 작으니 캡쳐 사진을 클릭하거나 다운로드하시면 확대된 크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사업자등록증 신청절차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눌러주세요.




    그럼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회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인증 선택' 팝업창이 나오는데요, '공인인증서 인증' 후 이용가능합니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페이지입니다. *표는 필수입력 사항입니다. 상단에는 '인적사항

    입력'이 있습니다. '기본주소'는 '주소검색'으로 선택 후, 나머지 사항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로는 '업종 선택'과 '사업장 정보입력' 항목이 있습니다. '업종 선택'은 우측 상단의

    '업종 입력/수정' 버튼을 눌러 입력/수정이 가능합니다. 선택한 업종이 영위하고자 하는

    사업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업설명' 항목에 추가 입력해주세요. 




    '업종 입력/수정'을 누르면 '업종 선택' 팝업창이 나오는데요, '업종코드' 항목의 '검색'을

    누르면 업종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선택 후, '등록하기'와 '업종 등록'을 클릭해주세요.




    '업종코드'를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업종코드', '업태명', '세세분류명' 등 항목

    이 있습니다. 검색하고자 하는 항목을 입력하신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음은 '공동사업자 정보입력'과 '사업장유형 선택' 항목입니다. 공동사업자선정은 10인

    이상인 경우 신청불가입니다. '선택사항'은 기재할 수 있는 부분만 기재하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선택사항' 항목이 있습니다. 해당되는 항목에 대하여 기입하시면 되겠지요?

    필요한 항목을 정확하게 작성하셨으면 아래의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2.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바로가기 메뉴에서 '민원증명' 메뉴를 클릭합니다.




    '민원증명'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세무서 방문 없이 인터넷을 통해 민원증명발급을 신청

    하여 PC에서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어요. '사업자등록증명, 휴폐업사실증명'은 연중무휴

    24시간 이용가능합니다. 발급은 우측 '민원증명신청 - 사업자등록증명'을 클릭해주세요.




    '사업자등록증명발급신청' 페이지입니다. 각 항목을 필요에 맞게 설정하신 후,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금융기관 제출용은 기본 2매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증 신청 방법과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인터넷신청과 발급 방법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댓글 부탁드려요!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ㅎㅎ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