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4대보험가입증명서 발급, 이렇게 합니다!
    카테고리 없음 2016. 10. 5. 22:48

    4대보험가입증명서 발급, 이렇게 합니다!


    안녕하세요? 피쿼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대보험가입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회사에 재직중이거나 아르바이트 등 고용상태에 있으면 필수적으로

    4대보험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살다보면 4대보험가입증명서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죠.


     


    특히 이직이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때 4대보험가입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지요.

    예전에는 고용노동부 등에 직접 방문해 발급받아야 했지만 이제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인터넷으로 집에서도 발급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지 같이 살펴볼게요!




    먼저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검색해주세요.

    이 사이트에서는 4대사회보험 공통신고 접수(취득, 상실 등) 및 현재 기준 4대보험 가입

    내역확인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 주소는 아래의 링크와 같습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 www.4insure.or.kr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상단 메뉴 중 '증명서발급'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신 후, '증명서(가입내역확인)신청/발급'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증명서(가입내역확인) 신청/발급' 페이지입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는

    과거가입이력조회, 완납증명서 및 납부확인서는 발급이 불가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발급가능 증명서는 다음과 같은데요. 개인 비회원 로그인으로는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4대보험가입증명서), 사업자 회원 로그인으로는 사업장 가입내역 확인서, 사업장 가입자

    명부(가입자별 출력불가)가 발급가능합니다. 가입자가 300명을 초과하는 사업장은 가입자

    명부를 각 공단으로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증명서는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가보험공단,

    고용노동부, 근로복지공단 등의 지사에서도 발급과 FAX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로는 '증명서 발급 시 확인사항 및 오류조치'가 있는데요. 출력가능 프린터 여부 확인

    옆 '출력가능 프린터 조회'를 눌러 프린터가 출력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안 때문에

    보안솔루션에서 지원하는 프린터에서만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항목들도

    클릭하시면 그에 대한 해결책이 안내되어 있으니 문제가 있을 시 확인해보시면 되겠죠?

    발급은 상단의 '확인'을 누르면 되는데요. 그 전에 '출력가능 프린터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발급가능 프린터 목록'창입니다. 상단의 검색에서 제조사별로 필터링하거나 모델명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 있는 프린터로만 발급이 가능하니 꼭 확인하셔야겠지요?




    '증명서(가입내역확인) 신청/발급' 페이지에서 '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요. 이 서비스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사업장 회원이 아닐 경우, '개인 비회원'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빨간 박스로 표시한 부분을 눌러주시면 로그인 화면이 전환됩니다.




    '개인 비회원 로그인' 페이지입니다.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고유식별번호 수집에

    동의하신 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인증'을 눌러 인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4대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보안 프로그램이

    캡쳐를 이용하지 못하게 막아놔서 캡쳐가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신청방법이

    간단하니 글로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4대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의

    메뉴는 '가입내역확인서 청구내역', '확인자', '근무중인 사업장' 3가지인데요. 이 중에서

    특별히 기입하거나 선택할 부분은 '근무중인 사업장' 밖에 없습니다. 


     


    '근무중인 사업장'의 '명칭' 항목 '전체사업장'을 누르시면 근무중인 사업장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누르시면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장관리번호가 자동으로 기입됩니다. 그리고 

    '근무중인 사업장'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 항목에서 '예/아니오'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되겠지요?


    모두 선택하셨으면 상단과 하단에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 '선택'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4대보험가입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회원가입 없이도 이용할 수 있으니 간편하지요?

    발급이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댓글 부탁드려요!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ㅎㅎ



    댓글

Designed by Tistory.